티스토리 뷰

10월 2일은 임시공휴일입니다. 추석 연휴가 다가오고 6일의 황금연휴를 만드는 데 중간에 끼어 있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대체공휴일과는 달리 대통령령으로 임시공휴일이 확정되어 직장인들 또는 학생들이 2일에는 쉽니다. 주식 시장도 10월 2일에는 쉽니다. 추석연휴 10월2일 임시공휴일과 함께 알아봅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과 달라요

추석 연휴가 6일이 된 것은 대체공휴일이 아니라 2일 임시공휴일 때문입니다. 임시공휴일은 정부가 수시로 지정할 수 있는 공휴일입니다. 대통령령 제24828호 제2조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정 법정 공휴일로 국무회의의 심의와 의결로 결정합니다. 

추석 명절 당일 앞뒤가 일요일이었다면 대체공휴일이 발생하지만, 올해 추석은 일요일과 겹치는 날이 없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은 아닙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직장인 쉽니다. 연차 썼다면? 수당은요?

정부가 10월 2일을 대통령령으로 임시공휴일로 결정했습니다. 추석연휴가 9월 28일 목요일부터 10월 3일 개천절까지 총 6일입니다. 임시공휴일은 법정 유급 휴일로 지정된 날입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유급 휴일 도는 유급 휴가로 처리됩니다. 

직장인이 임시공휴일이 지정되기 전에 10월 2일 연차를 냈다면 연차를 취소해야 합니다. 직장에서 연차 취소를 받아주지 않는다면 관할 고용노동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근로기준법 제60조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10월 2일 유급 연차는 취소하고 임시공휴일로 쉬도록 합시다.

직장인이 10월 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때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 받습니다. 2일 임시공휴일이 법정 휴일로 지정된만큼 휴일에 근무하는 직장인은 근로수당을 받는 것입니다. 휴일 근로수당은 근로시간 8시간 까지는 통상임금의 150%, 8시간을 초과하면 통상 임금의 200%로 계산됩니다. 다만, 상시 5인 이상 사업장이 아니라면 휴일 근로수당은 받을 수 없습니다.

10월 2일 연차 낸 직장인 : 연차 취소하기
10월 2일 근무해야 하는 직장인 : 휴일 근로 수당 챙기기 (상시 5인 이상 사업장에 한함)

 

10월 2일 임시공휴일 학교 쉴 확률이 높습니다.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학교는 학교장 재량으로 재량휴교일로 지정하여 휴교할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학교 운영을 하지 않고, 학사일정을 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도 휴무할 가능성이 큽니다. 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추석 임시공휴일과 재량휴업일에 대한 안내문을 안내합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주식 시장도 쉽니다.

주식 시장도 쉽니다. 한국거래소는 정부가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10월 2일 증권 파생 일반상품 시장을 열지 않는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휴장 대상 시장: 주식,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주식워런트증권(ELW), 수익증권, 신주인주권증서 증권 시장, 채권 시장, KSM(스타트업 시장), 파생 일반상품 시장, 장외파생상품(원화/달러 IRS) 청산업무, 거래정보저장소(TR)

 

즐거운 한가위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