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전도체 LK-99 근황 및 관련주 알아보기
초전도체 LK-99 근황 및 관련주 알아보기

 

초전도체 중에서도 상온 초전도체 LK-99에 대한 논란이 뜨겁습니다. 제2의 줄기세포 논란이라고 불릴 만큼 진위여부에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고려대 연구팀이 연구를 진행한 후 논문이 공개되고, 세계적으로 검증이 진행되었습니다. 일단은 LK-99가 초전도체를 완성한 물질은 아니라는 데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 시장은 과열 양상입니다. 초전도체 관련 테마주에는 경고등이 켜졌는데요. 상온 초전도체 LK-99가 무엇인지, 관련주와 흐름은 어떠한지 알아봅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2분기 실적발표 후 급락 목표주가는 상승?
 

코스모신소재 주가 2분기 실적발표 후 급락 목표주가는 상승?

코스모신소재 주가가 2분기 실적발표 후 급락했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전문 기업이죠. 코스모신소재는 LG화학과 내년 4월까지 양극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해 목표주가

swanbucks.com

 

1. 상온 초전도체 꿈의 물질

1-1. 초전도체의 정의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 이하에서 전기 저항이 0이 되는 물질입니다. 전도체는 전기가 통하는 물질, 초전도체는 저항이 없이 전기가 통하는 물질입니다. 영어로는 Superconductor입니다. 전기 저항이 사라지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증대되고 이에 따른 다양한 발달을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에 꿈의 물질로도 불립니다. 전기가 발생되면 에너지가 흐름에 따라 손실되기 마련인데, 초전도체는 일정 온도까지 냉각되면 저항이 0이 됩니다. 이는 에너지 손실 없이 무한대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초전도체는 외부의 자기장을 밀어내는 마이너스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공중 부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2. 상온 초전도체

상온 초전도체는 상온에서 초전도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전도체가 초전도체로 특징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영하 270도 이하 극저온 조건에만 가능했는데요. 국내 연구진이 상온에서 발현하는 초전도체를 개발했다고 발표해 이슈가 된 것입니다. 연구 논문은 우리나라 고려대학교 연구팀의 것이고, 개발은 퀀텀에너지연구소 등이 논문을 바탕으로 LK-99를 완성했다고 주장했습니다.

1-3. 상온 초전도체 활용

대표적인 초전도체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은 물론 비용 측면에서 획기적인 물질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자기 공명 영상장치 MRI
  • 자기 부상열차
  • 양자컴퓨터

 

2. LK-99 상온 초전도체 검증

퀀텀에너지연구소가 개발한 상온 상압 초전도체 LK-99 검증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번 발표물이 성공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는 의견들입니다.

기관 의견
네이처 초전도체 LK-99는 온라인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지만 재현 시도는 성공적이지 않다. 초전도체 개발을 주장하는 논문은 ‘아카이브(arXiv)’ 이전에도 빈번하게 올라왔다.
중국 난징 동남대 연구진 LK-99 세 번째 실험에서 마이너스 효과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섭씨 163도에서 저항이 거의 0에 가까웠다. 실온보다는 훨씬 낮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가 상온 초전도체임이 검증된다면 획기적인 연구 결과지만 이런 검증이 학술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은 채 공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경제 사회적인 영향을 끼치는 건 우려된다. 여태 공개된 사전 논문 데이터와 영상으로는 LK-99를 상온 초전도체로 보기 어렵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황제주 100만원 액면분할되면 살 수 있나?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황제주 100만원 액면분할되면 살 수 있나?

에코프로가 10일 장중 100만 원을 뛰어넘었습니다. 11일 오전에는 에코프로 주가가 98만 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11만 원에 출발했는데 연초 이후 9배 이상 주가가 올랐습니다. 현재

swanbucks.com

 

 

3. 초전도체 관련주 요동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 관련 2차 전지 관련주 때문에 주식 시장이 난리였는데, 이번에는 초전도체 관련주로 폭등과 급락 반등 등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테마주가 뜨자 곧장 투자하는 투자자들로 인해 관련주로 묶인 종목은 폭등하다 급락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관련주로는 대창[012800], LS전선아시아[229640], 서원[021050], 덕성[004830] 등이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모비스[250060], 파워로직스[047310], 국일신동[060480], 신성델타테크[065350], 원익피앤이[217820] 등이 있습니다.

서남은 3일 기준으로 전 거래일 대비 29.94% 급등했고, 덕성은 29.89% 오른 989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러나 서남은 홈페이지 공지 등을 통해 자사의 경영상 특이점이 없다고 밝히며 상온 초전도체 물질 개발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덕성도 십여 년 전쯤 초전도성 물질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 외에는 관련성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상온 초전도체 관련주라 불리는 기업들의 급등세는 꺾였고, 주가는 급락하다 반등세를 보이는 등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원은 6일 기준 14.64%가 내렸고, 덕성은 장중 20% 이상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4. 마치며

전문가들은 초전도체 관련주로 묶인 종목 투자에 주의하라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만큼 무리한 투자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 측이 LK-99가 초전도체라고 재차 확인하는 발언을 해서 주가는 반등 추이를 보이기도 합니다만, 관련 연구는 검증 단계에 있습니다.

 

 

본 주식 관련 글은 참고용입니다. 투자는 투자자의 신중한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