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 엔 환율이 크게 오르는 엔저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재테크 관점으로는 엔저 현상을 이용해 환차익 투자를 하는 이른바 ‘환테크’ 기회를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테크 카페에서는 매일 일본 엔화 환율 추이를 기록하는 게시판도 성행이고, 앞으로 엔화 환율이 언제 오름세를 보일지 눈여겨 보고 계시죠. 엔저 환율 슈퍼엔저 시대에 엔테크 나도 해볼만 한 지 알아봅니다.

 

엔저-환율-썸네일
엔저 환율 슈퍼엔저 나도 엔테크 해볼까요

 

엔저 환율

 

엔저 환율은 달러 대비 일본 엔화 가치가 크게 떨어진 비율을 말합니다. 1달러와 바꾸려면 엔화 얼마를 내야하는지 생각하면 쉽습니다. 1달러를 받기 위해 엔화를 많이 내야 하면 그만큼 엔화 가치가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화가 가치가 높다면 가치가 높은 엔화를 1달러에 많이 낼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약간의 엔화만으로도 가치가 높으니 조금만 내도 1달러와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엔화 가치가 떨어지니 1달러를 얻기 위해 많은 엔화를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엔화 가치가 떨어진 것을 환율로는 환율이 올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준통화인 달러와 엔화를 바꿀 때의 비율이 오른 것입니다.

엔화 환율은 현재 오름세입니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일본은 만성적인 디플레이션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하기보다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해왔습니다. 지난달 19일에는 8년 만에 처음으로 800원대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엔화 환율은 10년래 최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슈퍼엔저 환차익 기대

엔화가 저평가 되어 있어 후 환차익을 위해 엔화를 사는 개인 재테크가 늘고 있습니다. 엔화 가치가 낮아 싼 가격에 살 수 있을 때 엔화를 사 두고 엔화 가치가 오르면 팔아 차익을 실현하는 방식입니다. 당장 엔화 가치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본의 경제상황을 파악해 엔화 가격 변동에 관심을 두고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끝내는 시점이 되면 엔저 현상은 조정될 것입니다. 미국 금리 인상이 끝나면 미국 국채 수익률은 낮아집니다. 일본 국채 수익률과 차이가 줄어들기 때문에 엔화는 이전 대비 강세로 돌아서게 됩니다. 이 포인트에 사두었던 엔화를 매도하면 시세 차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나도 엔테크 해볼까요?

엔화에 투자하는 엔테크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엔테크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엔화 예금 통장을 활용하거나 ETF 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엔화 예금 통장은 개인이 통장에 엔화를 매수하고 매도하는 방식으로 시세 차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예금 통장이기 때문에 여행 등 엔화가 필요할 때 출금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 ETF는 상품가입을 통해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ETF 상품은 금액과 시기를 고려해야 하므로 수수료와 세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주식 시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 주식에 발생하는 공제와 20%의 주식 양도소득세 등이 발생합니다.

 

마치며

전문가들은 내년 중반을 넘어 일본 엔화가 강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당분간은 엔화 환율이 현재 상황을 이어가겠으나, 경제 변수는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에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투자해야 합니다. 일본의 중심 기업 성장세나 정책 변화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금리 인상 기조 또는 전반적인 세계 경제 흐름을 관심 있게 살펴 보면 좋습니다. 전문가와 상의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투자 운용을 결정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