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코프로 액면분할 기대감이 큽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약 1000% 주가가 상승해 10만 원이던 주식은 약 1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사고 싶어도 1주 가격이 너무 비싸 사기가 망설여집니다. 주가는 오를 만큼 올랐다는 의견이 있고, 다음 달 8월 MSCI 한국지수 편입과 2차 전지라는 소재 자체의 매력 때문에 더 오를 것이라는 의견이 맞섭니다. 에코프로 지금이라도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신 분들은 액면분할이 더 반가운 소식일 텐데요. 에코프로 액면분할 가능성 및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에코프로-액면분할-가능성진단-장단점-썸네일
에코프로-액면분할-가능성진단-장단점

 

1. 에코프로 액면분할 가능성

 

1-1.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은 말그대로 주식의 액면가격을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생 주식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2018년에 50대 1의 비율로 액면분할했었고, 카카오가 2021년 5대 1로 액면분할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존에 250만 원이던 1주 주식 가격이 1주 당 5만 원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카카오는 1주 60만 원이던 것이 12만 원으로 내려갔습니다. 액면분할이 되면 소액 투자자들의 수요를 충족합니다. 투자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던 개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결합니다. 액면분할 시에는 주식의 수는 늘어나고 주식의 가치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1-2. 에코프로 액면분할 가능성

에코프로 액면분할은 가능성이 있다는 게 증권가의 예상입니다. 에코프로가 액면분할 또는 무상증자로 주식 수를 늘려 개인 투자자를 늘릴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1주 가격이 110만원이 넘으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에코프로는 시가총액에 비해 유통 주식 수가 적은 점도 액면분할 가능성을 점치게 하는 요인입니다. 에코프로 시가총액은 30조 626억입니다. 발행주식수는 2663주로 10조 원 이상 상장사 중 가장 적은 주식 수입니다. 에코프로가 액면분할을 실시하면 액면가 500원짜리를 100원짜리 5주로 나누는 5대1 방식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현재 100만 원 대 에코프로 주식이 20만 원 대로 낮아집니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에코프로 액면분할 관련 논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에코프로 110만원 돌파.. MSCI 한국지수 편입 시 더 오른다

 

 

2. 에코프로 액면분할 장단점

 

2-1. 에코프로 액면분할 장점

에코프로가 액면분할을 진행하면 개인 투자자의 투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프로는 생산기지를 늘리고 투자를 늘리는 등 여전히 확장세에 있기 때문에 소액투자자 또는 개인투자자들의 진입이 많을수록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코프로는 이미 개인 투자자들이 밀어 올린 종목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900%가 넘는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18일에는 하루 만에 12% 가까이 급등해 100만 원을 넘어서며 황제주에 등극했습니다. 에코프로의 성장세에 힘을 싣는 개인 투자자가 더 늘어난다면 회사의 주가 상승은 물론 에코프로 투자를 원하는 투자 수요를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코프로 액면분할은 신규 투자자들의 공급으로 인해 매수뿐만 아니라 매도도 활발해집니다.

 

2-2. 에코프로 액면분할 단점

에코프로 액면분할 단점으로는 주가가 하락을 예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에서는 주가가 약 100달러 정도로 오르면 기업이 액면분할을 실시하고 다우존수 산업평균지수에 머물려는 흐름을 보이는데요. 한국에서는 액면분할을 실시한 후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 경우가 많아 주가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액면분할이 이루어진 뒤 코스피와 콧닥 상장기업 29곳 중 19곳, 즉 65.5%가 주가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액면분할이 주가상승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액면분할로 개인투자자들을 더욱 힘껏 끌어모을 수 있다는 장점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액면분할로 인해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마치며

한국에서는 액면분할 전 공시를 통해 액면분할을 알리고, 액면분할이 이루어지기 이틀 전에는 주식 매수가 이루어져야 액면분할된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가격은 액면분할 전 폭등하고 액면분할 후에는 하락합니다. 이는 차익을 실현하려는 투자자와 액면분할로 인한 기대심리 모두가 작용한 결과입니다. 액면분할이 이루어진 후 주가 변동이 있더라도 결국에는 회사의 가치에 따라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주식투자가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회사의 성장성장과 실적 가치를 따져봐야 액면분할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