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스완벅스입니다. 새학년 새학기를 앞두고 학교에서는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선거가 있습니다. 새학기가 시작되면 각 반에서는 학급 회장을 선출합니다. 제 자녀는 전교 어린이 부회장에 출마하고 당선이 확정되었습니다. 학급 회장도 역임했습니다. 선거 과정이 지나고 마무리하면서 느낀 당선 팁과 공약, 연설문을 나눕니다. 자녀에게는 결과와 상관 없이 값진 경험임에 틀림 없습니다. 부모님께는 이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선거 과정을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약 연설문 회장선거 당선 팁
공약 연설문 회장선거 당선 팁

 

1.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출마: 신청서

저희 학교에서는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출마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출마 희망 신청지를 먼저 배부했습니다. 아이가 출마할 의사가 있다면 희망한다는 의사를 먼저 표시해서 제출합니다. 출마 신청서에는 '추천서'가 있었습니다. 출마하려는 학생을 추천한다는 동의 서명이 최소 10명 필요했는데, 제 자녀는 20명을 모두 채워 가져왔습니다. 명수에 따른 불이익은 없으니 학교의 최소 기준을 채우면 됩니다. 자녀가 사인 받아 온 동의서를 보니 다른 학년의 서명도 있었습니다. 평소 알고 지내온 다른 학년 학생이 있다면 서명을 받으면 됩니다.

 

학급 회장에는  학생들이 손을 들어 출마 의사를 밝힌 후 학급 회의 시간 등에 선거 절차를 거쳐 당선됩니다. 제 아이는 지난 학급 회장 선거에 당선이 됐는데, 20명 중 10명이 넘는 학생이 손을 들어 출마 의사를 밝혔을 정도로 치열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요즘에는 아이들이 자신감이 넘치고 자기 표현이 뚜렷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2.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 공약

출마 희망자가 제출해야 할 중요 서류는 공약입니다. 저희 학교는 공약 세 가지를 작성해 학교에 제출해야 했습니다. 제출한 공약이 알맞은지 담임선생님께 확인을 받은 후, 담임선생님의 추천 서명을 받아 선거관리위원회 선생님께 제출하게 됩니다. 6학년에 담당 선생님이 계셔서 저희 아이도 공약 제출 후 검사를 받으러 갔다고 합니다. 공약이 너무 허무맹랑하거나 학교 예산 등을 고려해 실현이 불가능해보일 경우에는 약간의 수정을 도와주신다고 합니다. 각 학교에 따라 선거 절차는 다를 수 있습니다. 

 

2-1. 공약은 어떤 공약?

공약을 선정할 때는 아이의 생각을 끌어낼 수 있도록 회의를 했습니다. 자녀가 출마한다기에 인기있는 공약을 유튜브에서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학생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공약이 눈길을 사로잡는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 학생 식단에 평소 먹고 싶었던 음식을 추가 하는 내용
  •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화장실에 방향제 설치
  • e스포츠 대회 개최하기
  • 영화데이 과자파티
  • 각 층에 구급상자 설치하기 등

위 내용 등이 일반적으로 공유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자녀에게 먼저 의견을 제시하지 않고, 자녀와 회의 시간을 만들어 생각을 유도해주기만 했습니다. 

 

  • 학교에서 실제로 어떤 점이 불편한 것 같니? : "사실 점심시간이 아이들이 축구를 하며 놀거나 운동장에서 노는 아이들이 많은데, 고학년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놀 공간이 부족해요. 이걸 해결해야 해요." 
  • 다른 학년 아이들의 의견도 들어보니 어떠니? : "3학년 아이들은 서로 욕 하는 게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나쁜 말 쓰는 게 싫다고 그걸 없애면 좋겠대요."

저는 자녀에게 어떤 공약을 세울 것인지 학교에 가서 직접 알아오라고 했습니다. 제 자녀는 본인이 나가겠다고 했고, 비교적 적극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한번 알아오겠다고 나섰습니다. 실제로 현장의 의견을 수집하니 더 좋은 공약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와 실제 회의 한 시간은 길지 않았습니다. 세 가지 공약을 제출해야 하는 마감 기한이 있으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결국에는 본인이 알아서 적어 제출했는데 모두 적절해보였고, 자녀가 스스로 선택한 것이기에 훨씬 바람직했습니다. 

 

  1. 학생들의 놀이 욕구를 해소해주는 공약
  2.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공약
  3. 좋은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상 등을 걸어 좋은 학교 환경에 이바지하는 공약

 

3.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 연설문

 

공약이 마련되었다면 더욱 중요한 것이 연설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설문을 얼마나 멋지게 작성하느냐 보다는 연설문을 얼마나 자신있고 당당하게 발표하느냐가 당선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재미가 우선이라는 의견이 있고, 출마한 후보가 많으니까 이목을 끌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제 아이는 연설문에 진심을 담아 크고 당당하게 연설하는 것으로 나섰습니다. 학교에 따라 직접 연설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영상을 촬영하여 제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연설문을 종이에 적되, 최대한 많이 연습하여 입에 붙을 때까지 반복해봅니다.
  • 크고 당당한 목소리를 위해 웅변대회 등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연설문 종이를 보고 발표할 경우, 종이가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종이를 든 손이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 연습할 때는 일어서서 실제와 비슷한 환경에서 합니다.
  • 휴대폰 동영상 기능으로 촬영해서 본인의 모습을 본다면 객관화할 수 있습니다.

 

4. 전교 어린이 회장 부회장 : 선거 결과에 따른 대응

저희 학교만 해도 출마자가 기본 10명은 넘었습니다. 회장 또는 부회장이 되기 위해 도전하는 아이들이 많은 만큼, 아이들이 상처 받지 않도록 선거 결과에 따라 알맞게 조치해 주시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저는 당선되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리 해줄 말을 정해놓기도 했습니다. 당선되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서도 출마를 도왔던 이유는 경험이 주는 값어치가 크기 때문입니다.

 

자녀는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자녀가 실제 공약을 준비하고 연설문을 준비하는 과정을 밟았으며, 많은 아이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긴장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반드시 실패를 많이 해봐야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했던 면을 지적하거나 보완할 점을 알려주기보다는 도전했던 경험치가 너무나 멋지다고 응원해주면 좋겠습니다.